본문 바로가기
BLADEBONE/History

Coursera - Python 강좌 수료

by BLADEBONE 2014. 6. 4.

Coursera에서 지난 3월부터 수강했던 Python 강의가 종료되었다. 강의 종료와 함께 그동안의 수고에 대한 뿌듯한 결과물도 받을 수가 있었다.

 

 

< Coursera 강좌 수강 기록 >

 

이번 강의가 처음이다 !!! 그래서 하나 밖에 없음. 100% 할 수 있었는데 미니 프로젝트 진행 중 다른 학생 과제를 채점 하지 않아 20% 감점을 받았다.

 

 엉엉

 

 

 

 

< 수료증(?) >

 

강의를 수강했다는 간단한 인증 정도로, 나 스스로에게만 의미 있을뿐 어떠한 법적 효력도 지니지 않은 문서이다. 그림에서 가장 아래 부분에 있는 작은 글씨들이 이 문서는 어떠한 효력도 없음을 강력히(?) 언급하고 있다.

즉, 우리가 어릴 때 선생님에게 받았던 "참! 잘했어요" 도장 느낌....

 

참잘했어요

 

 

예전부터 Python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었는데 취미(?) 삼아 Rice University에서 제공하는 Python 강의인 "An Introduction to Interactive Programming in Python"를 지난 3월부터 수강하였다. 물론 학점이 인정되는 코스는 아닌 무료 코스로 진행하였다. 그래서 바로 위 그림처럼 "참! 잘했어요" 도장을 대신한 문서를 받게 되었다. 물론 약간의 비용을 지불한다면 학점이 인정될 수도 있다.

 

 

이 강의는 영어로 진행되었는데 아쉽게도 영어/중국어 자막만 지원하고 한글 자막은 지원되지 않았다. 다행인것은 쉽게 알아 들을 수 있도록 영어를 구사하기 때문에 강의 내용 이해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다. 강의는 9주간의 기간으로 수행되는데 매주 10분 내외의 동영상을 5~9개 정도 제공하고 있으며, 매주 Mini Project가 출제된다. Mini Project의 수준은 강의만 들어도 충분히 수행가능한 형태로 기본적인 틀도 제공하고 있을 뿐더러, 강의에서는 CodeSkuptor라는 자체 Python 실행을 위한 웹기반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어 별도의 Python 프로그램 설치와 같은 번거로운 과정도 필요로 하지 않았다. 강의 내용또한 각각의 동영상이 짧게 만들어져 있어 지루하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으며, 제공되는 웹기판 플랫폼을 이용해 쉽게 구현도 가능하였다. 특히나 후반부에 진행된 Mini Project에서는 블랙잭 이나 우주선 조종 게임을 만들면서 간단한 게임 제작 원리에 대해서도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강의 진행을 위해서는 동영상 강의 수강 및 내용 이해에 1~2시간 정도 소요되었고, Mini Project 진행하는데에도 비슷한 시간이 소요되었다. 강의 계획서에는 주당 7~10 시간 정도 소요될 것이라 되어 있었는데 이미 Python을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어서 조금 더 짧게 소요된것 같다. 확실한 건 강의 진행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수적이었다는 것이다.

 

강의를 수강하면서 9주간의 기간 동안 무언가 배우고 즐길거리가 있었다는 것이 좋았고, Python 활용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약간의 자신감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뿌뜻하다. 앞으로 또 새로운 강의를 찾아서 즐기도록 해야 겠다.

 

참고로 Coursera는 이전 글(아래 링크) 에서 소개하였듯이 온라인 공개강좌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현재 가장 큰 온라인 공개강좌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2013/11/27 - [BLADEBONE/Repository] - 온라인 공개강좌 (MOOC) 목록 201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