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Docker Toolbox 설치 중 VT-X/AMD-v enabled 문제 해결

by BLADEBONE 2019. 4. 2.

Windows 10 Home 버전에서 Dock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Docker Toolbox를 설치하여야 한다. 

 

< Docker Toolbox 다운로드 링크 >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하고 실행하였다니 예상과 달리 아래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며 실행이 되지 않았다. 주요 내용은 "This computer doesn't have VT-X/AMD-v enabled. Enabling it in the BIOS is mandatory"로 현재 가상화 지원을 위한 기능이 해제되어 있으니 바이오스에서 이를 켜라는 것이다. 

그림1. 오류 화면 캡쳐

문제는 사용중인 노트북이 삼성 노트북9인데 BIOS에서는 해당 기능 설정을 위한 기능을 별도로 지원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정확하게는 해당 기능이 Supported로 되어 있으며 별다른 설정없이 사용 가능하도록 되어 있었다. 이는 아래 그림 2와 같이 작업관리자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 그림의 가상화 부분을 보면 "사용"하고 있다고 나와 있다. 

그림2. Windows 10 Home 작업관리자

그래서 이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하던 중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오류의 원인은 BIOS 설정이 아니라 Windows 10에 내장된 Windows Defender의 장치 보안 기능 중 하나인 "코어 격리" 기능 때문이었다. 이는 가상화 기반 보안에 관한 기능으로 해당 기능의 메모리 무결성 정책이 켜진 경우 정상 동작을 하지 않았다. 해당 기능을 아래 그림과 같이 끄면은 Docker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였다. 해당 기능의 설정은 아래와 같다.

 

[참고 자료 : GitHub Docker Issues #4271]

 

Windows 보안 → 장치 보안 → 코어 격리 세부 정보 → 메모리 무결성 기능 끔(OFF)

그림3. Windows 보안 메모리 무결성 기능 OFF

해당 기능을 끄고 다시 Docker Toolbox를 실행시키며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실행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4. Docker Toolbox 정상 동작 화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