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ADEBONE/History

Coursera - Reproducible Research 강좌수료

by BLADEBONE 2015. 1. 31.

Reproducible Research는 이전 강좌에 비해 상당히 난이도가 높아졌다. 각 주차별 Quiz는 이전과 큰 차이가 없었지만, course project의 경우 간단한 형태로 답이 있는 문제도 아닐 뿐더러 영어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였다. 매일 1~2시간 정도 투자한 결과, 무사히 강좌를 수료할 수 있었다.


이번 강좌는 재현 가능한 연구(reproducible research)에 대한 강좌로 통계뿐만 아니라 실험을 수행하는 모든 이들이 고민해야할 부분으로 reproducible research를 위해 어떠한 과정들이 필요한지를 대략적으로 소개해 주었다. 특히 R을 사용한 실험에 있어 'R Markdown' 및 'knitr' 그리고 'RPubs' 등의 다양한 도구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소개하였으며, 이에 관한 사례도 소개 되었다. 이번 강좌를 계기로 나도 앞으로의 실험에 있어서 reproducible research의 관점에서 실험 계획을 구성하고자 노력 중이다.


참고로 이번 강좌에서는 2번의 Quiz와 2번의 Course Project(Peer Assessment, PA)가 있었다. Quiz의 난이도는 앞서 언급하였지만 무난하다 못해 너무 쉬웠다. 반면에 PA1은 그나마 주어진 설명에 따라 진행하다보면 쉽게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PA2의 경우 데이터를 주고 이에 대해 특정 조건에 따라 데이터를 조정하고 분석한 후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문제로 데이터 조정도 쉽진 않지만 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는 부분이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시간이 많이 걸린 만큼 그 뿌듯함도 컷지만 말이다.



수료한 강좌 목록




강좌 수료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