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ADEBONE/History

Coursera - Exploratory Data Analysis 강좌수료

by BLADEBONE 2014. 12. 9.

이제 벌써 12월이다. 지난 9월부터 시작된 Data Science Specialization 과정이 중반부에 다다랐다. 강의 난이도는 처음에 비해서는 높아졌지만, 바로 이전 강좌에 비해서는 조금 쉬웠다.


Exploratory Data Analysis 강좌에서는 주어진 데이터를 그래프나 산점도를 이용해 출력하고, 기본적인 군집화(클러스터링) 기법을 적용한 후 그 결과를 관찰하는 과정으로 강좌가 진행되었다. 실제 데이터의 출력에 있어서는 MATLAB보다 R이 보다 편하고 예쁘게 출력할 수 있었다. 특히 ggplot2를 활용한 출력의 경우, 다양한 범주의 데이터를 출력하는데 있어 factor 변수를 이용하여 쉽게 출력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되었다. 동일한 데이터를 MATLAB에서 출력한다면 'hold on'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plotting을 하여야 하지만, R에서는 한번의 명령으로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었다. 물론 전처리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변수들을 출력에 용이하게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긴 했지만 말이다.


여하튼 이번 과정은 R을 사용한 데이터 출력에 있어 상당히 유용한 과정이었으며, R Graphics의 시작점으로 충분히 의의가 있는 강좌였다. 아래에는 Exploratory Data Analysis 강좌의 강의 목차와 함께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하는 수료증이다.



강의 목차




강좌 수료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