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파이썬(Python) 및 파이토치(PyTorch) 버전 업그레이드 하기

by BLADEBONE 2020. 11. 24.

오픈소스를 사용하다보면 흔히 겪게 되는 문제 중 하나가 버전 호환성이다.

 

TensorFlow에서 PyTorch로 딥러닝 라이브러리를 변경한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마이너 버전 차이에도 코드 호환이 되이 않았기 때문이다. 

 

여튼 파이썬의 경우 파이썬 자체 버전도 다양하게 배포되고 있고, 파이토치도 다양한 버전이 동시에 릴리즈되고 배포되고 있으므로 본인에게 필요한 버전을 잘 선택하여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1. 파이썬 버전 업그레이드 (Python version upgrade) 하기

현재 설치 가능한 파이썬 버전은 주요 버전은 2와 3이며, 마이너버전에 따라 2.7, 3.6, 3.7, 3.8, 3.9 가 있고, 각 마이너버전에서는 3.x.y (patch)와 같이 패치 버전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파이썬 버전 업그레이드는 2가지 형태로 존재하는데, 마이너버전 업그레이와 패치버전 업그레이드인데아래 내용은 stack overflow에서 Vlad Bezden 이 남긴 글을 정리한 것이다. 

 

참고로 나는 현재 3.6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예전에 만들어 놓은 코드들이 3.6 버전 위주로 되어 있기도 하고,

 

한참 딥러닝 관련 튜토리얼 등을 참고할 때 주로 3.6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더불어 JetBrain에서 2018년 Python 관련 통계자료 중 파이썬 마이너 버전별 사용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3.6 버전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었다. 2018년도에는...

 

< Python 3 versions minor version usages by JetBrains > 

 

 

1.1 패치 버전 업그레이드 (patch version upgrade)

3.x.y에서 3.x.z (patch)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에는 파이썬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해당하는 버전의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1.2 마이너 버전 업그레이드 (minor version upgrade)

엄밀히 말하면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다른 마이너버전을 설치하는 것이다.

 

3.x 버전이 설치된 상태에서 3.y (minor) 버전이 필요한 경우라면, 3.y 버전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된다.

 

주의할 것은 이 경우 3.x 버전와 3.y 버전 둘 다 설치되어 있으므로 환경변수를 조정하거나, 

 

사용위치를 지정하여 필요한 버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 설정이 필요하다.

 

Pycharm과 같은 IDE를 이용하거나, Visual Studio Code와 같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인터프리터 설정 등을 통해 쉽게 적용할 수 있다.

 

 

2. 파이토치 버전 업그레이드 하기 (PyTorch version upgrade)

pip 설치하는 경우, 파이토치 홈페이지에서 INSTALL PYTORCH 에서 해당하는 부분들을 선택한 후 명령어를 복사하여 console에서 실행하면 된다. 그러면 자동으로 이전 버전을 uninstall 하고 업그레이드 된 버전을 설치한다.

 

< Install command at PyTorch Homepage/Install PyTorch >

 

처음에는 다른 패키지들 처럼 업그레이드를 하면 될까 싶었는데 참조 라이브러리까지 고려했을 때 파이토치 사이트에 있는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면서도 안정적일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