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S Office

MS 워드 2010/2013 max-element-depth constraint violated 오류 수정

by BLADEBONE 2016. 1. 12.

원문 (Original) : Robert Setiadi


Fixing "max-element-depth constraint violated" error message in Microsoft Word 2013



근래 학위 논문을 워드로 작성 하던 중 청천벽력과 같은 오류를 직면했다.


"파일을 열 수 없음"


.....


그동안 힘들게 적었던 내용을 볼 수 없다니... 한 두 장도 아니고 100 여 페이지가 넘는 문서인데, 어떻게든 살려야 했다.


다행히 구글링을 해보니 나와 같은 경우를 당한 이가 있었으며, 이 문제를 깔끔히(?) 해결 할 수 있었다. "깔끔히"에 물음표가 붙은 이유는 그 문제를 해결한 이도 정확한 원인은 알지 못하고 추정만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선 해당 오류부터 살펴보면 (아쉽게도 오류 화면을 캡쳐하지 못하였다), 워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파일이 열리지 않고 오류가 발생하였다며 아래와 같은 내용의 알림이 나온다. 


max-element-depth constraint violated

Location: Part: /word/webSettings.xml


오류에 위와 같은 문구가 나왔을 경우 해결법은 아래와 같다.


  1. 우선 백업파일을 만들어라. 여기에 소개된 해결법이 정답은 아니므로 실패하여 문서를 잃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2. 작업할 파일의 확장자명을 docx에서 zip으로 변경하라.
    ※ 만약 확장자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한글 윈도우 기준으로 윈도우 탐색기에서 좌측 상단의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 '보기' 탭 > '고급 설정' 중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체크 해제 > 확인 순으로 하면 확장자를 볼 수 있다.

  3. zip 파일을 압축해제하여 webSettings.xml 파일을 찾아 삭제한다.

  4. 확장자를 zip에서 docx로 복원한 후 열어본다.

3번 과정에서 zip 파일을 완전히 압축해제 한 후 webSettings.xml만 삭제하여 다시 압축해도 된다. 그러나 최근 압축 프로그램들(7zip 등)은 압축파일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파일 삭제나 추가하면 알아서 재압축을 하기 때문에 굳이 빈폴더에 압축해제 후 파일을 삭제하고 수동으로 다시 압축할 필요가 없다. 

원문에서 Robert Setiadi는 이러한 오류의 문제로 Mendeley를 의심하고 있었는데, Mendeley는 서지관리 및 워드에서 참고문헌 작업을 쉽게 도와 주는 프로그램이다. Mendeley에서는 워드 문서에서 참고문헌 작업을 위해 플러그인(plugin)을 지원하고 있는데 참고문헌 작업 중 플러그인이 잘못된 xml 코드를 삽입합여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었다. 

사실 나 또한 Mendeley를 사용하여 참고문헌을 정리하고 있었기에 원문 작성자의 추정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여튼 위와 동일한 작업을 통해 열리지 않던 워드 문서를 복구할 수 있었으며, 손실된 부분이 있었는지는 파악하지 못하였다. 다만 마지막 작업한 부분의 내용이 남아 있음은 확인할 수 있었다.

위의 방법을 적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백업, 백업, 백업이다. 원본 파일을 백업해 두고 복사본에 대해 위 방법을 적용해 보기를 바란다. 예상치 못한 문서 내의 손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덧글. Mendeley 질문 게시판에도 이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