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Wing IDE: Python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

by BLADEBONE 2013. 12. 23.

Python을 위한 깔끔한 IDE가 있다는 사실을 오늘 알게 되었다. NetBeans에서도 그럭저럭 잘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NetBeans 자체가 업데이트도 많고 가끔 업데이트 하다가 황천으로 가는 경우가 가끔 있어서 Python 사용에 있어 그다지 만족스런 환경은 아니었다. 이에 반해 Python을 위한 깔끔한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있어 간략히 정리한다.

 

WingIDE (Wingware Python IDE) 홈페이지

 

 

해당 사이트에 가면 3버전부터 5버전까지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구매할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3가지 형태의 라이선스 형태가 있다. 모두 유료 버전으로 학생들이 구매하기에는 가격이 꽤 높은 편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학생들을 위해 많은 기능이 빠졌지만...쓸만한 IDE를 제공하고 있다. 아직 다양한 용도로 사용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활용성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Python을 공부하는 수준에서는 충분히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앞서 소개된 버전이 아닌 Wing IDE 101이라는 버전을 다운 받으면 된다. 이 버전은 학생들이 학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버전이다. Wing IDE는 다양한 OS를 지원하고 있는데, 현재 지원하고 있는 OS는 Windows, Linux, OS X이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Download'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으며, 여기서 Wing IDE 101'을 클릭한 후 사용중인 OS에 맞는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홈페이지에 보면 'About'에서 'Compare Product Features'를 클릭하게 되면 3가지 라이선스 형태에 따른 기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 두었다. 아래 그림에서 진한 글씨는 Wing IDE 101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이며, 연한 글씨는 제외된 기능을 의미한다. 해당 문서를 참조해보면 안타깝게도 Wing IDE 101에서 상당히 많은 기능들이 제외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Editor랑 Code Intelligence, 그리고 Debugger까지만이라도 전 기능을 제공해 주었으면 참으로 좋았을텐데 그 부분은 아쉽다. 뭐...그래도 앞서 말했듯이 Python 학습 용도로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되며,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어 제공해주는 것만으로도 감지덕지 할 뿐이다.

 

 

 

 

 

마지막으로 아래 영상은 Wing IDE의 간단한 사용법을 소개한 영상으로, Wing IDE 101 설치 후 사용법 소개에 있는 링크를 통해 가면 더 많은 자료를 볼 수 있을뿐만 아니라, IDE 사용법에 대해 더 자세하게 정리가 되어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