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ADEBONE/History

Coursera - The Data Scientist's Toolbox, R Programming 강좌 수료

by BLADEBONE 2014. 10. 15.

지난 9월 Coursera에서 2개의 강좌를 동시에 수강하고 이를 잘 마무리하였다는 수료증을 받게 되었다. 지난번에는 Python에 대한 강좌를 수강하였는데 이번에는 조금 더 체계적으로 한 분야를 파고 들고자 Johns Hopkins University에서 제공하는 Specialization 과정인 Data Science의 처음 두 과목을 수강하게 되었다. 원래는 첫 번째 과목만 신청하였으나 내용이 짧고 쉬워서 일주일만에 모든 강의 영상과 과제를 마무리하게 되어, 두 번째 과목까지 추가로 신청하여 마무리 하게 되었다. 이로써 총 3개의 과목을 수강하고 완료하게 되었다.



< Coursera 강좌 수강 기록>



< The Data Scientist's Toolbox 수료증 >



< R Programming 수료증 >



간략하게 후기를 남긴다면 "The Data Scientist's Toolbox"의 경우, 강의 수강을 위한 기본적인 질의응답 요령과 함께 전체 Data Science Specialization 과정에서 배우게 될 각 과목에 대한 소개와 이후 과정에서 과제 수행에 있어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될 프로그램 버전 관리 프로그램인 Git과 온라인 공개 저장소인 GitHub 사용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전체 과정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통계 프로그램인 R 및 R Studio 설치 및 사용법을 소개하며 마무리 된다.


"R Programming"의 경우, R의 데이터 형태와 기본적인 문법을 소개한 후 일상적인 데이터 분석에 많이 사용하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각 주마다 나오는 퀴즈는 쉽게 풀이할 수 있지만, 과제의 경우에는 약간 난이도가 올라가는데 각 주의 내용들을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해결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난이도가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라서 시간을 투자한다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편이다.


하나의 전체적인 큰 그림을 가지고 강의를 수강한다는 점이 새롭게 느껴지며, 한 단계씩 완료해 나가는 재미도 쏠쏠한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