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Anaconda (아나콘다) 이용한 Python 개발환경 구성

by BLADEBONE 2016. 8. 22.

ANACONDA 



사실 Anaconda란 것을 잘 모르고 있었는데(여전히 잘 모름) 사용해보니 엄청 편리하면서도 막강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었다.


내가 이해한 Anaconda란 쉽게 말해 Python 또는 R 프로그램에 있어 필요한 라이브러리 패키지 관리 및 환경 설정등을 쉽게 해주는 도구로 보면 될 것 같다.


특히 원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라이브러리로 구성된 Anaconda package list있고, 이를 이용하여 개발환경에 필요한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을 한 줄의 명령으로 손쉽게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례로 image processing을 위한 관련 라이브러리들을 한번에 설치하기 위해서 "Anaconda prompt" 상에서 아래의 명령어 한 줄로 관련 라이브러리를 모두 설치할 수 있었다. imageprocessing은 내가 만든 개발환경(environment)의 이름이고 scikit-image는 Anaconda package list에서 image processing 관련하여 찾은 package list이다. 


conda create --name imageprocessing scikit-image


이를 통해 하나의 PC에서 목적에 따라 여러개의 독립적인 개발환경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의 의존성을 보다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Anaconda의 설치는 간단한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중인 시스템에 따라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현재 Windows/OS X/Linux를 지원하고 있다. 


( 다운로드 페이지 연결 → https://www.continuum.io/downloads )




Python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잠깐씩 간단한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나 같은 경우 Anaconda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할 것 같다. 필요한 라이브러리 패키지 찾아서 설치하는 것도 일인데, Anaconda를 사용함으로서 번거로운 과정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으니 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