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Others

티스토리 LaTeX 수식 입력

by BLADEBONE 2014. 10. 30.

블로그에서 수식을 예쁘게(?) 넣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이다. 현재 사용중인 블로그 서비스가 티스토리 밖에 없어 다른 서비스에서도 가능한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티스토리에서는 확실히 입력됨을 확인하였다.


아래 첨부된 코드 및 해당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서 발견한 내용으로 원글을 보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원본 : http://skyeong.tistory.com/124


첨부파일 :  

latex_script.txt



티스토리에 적용을 위해서는 첨부된 latex_script.txt 파일의 코드를 복사하여, 티스토리의 skin.html의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 넣으면 된다. skin.html 편집을 위해서는 티스토리에 로그인 후 관리 페이지에서 꾸미기 > HTML/CSS 편집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아래 스크린샷 참조!







빨간색 상자로 표시된 <head>와 </head> 사이에 파란색 상자로 표시된 것과 같이 첨부 파일의 코드를 복사해 붙여 넣으면 끝이다.




수식 입력 방법


LaTeX에서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 기호를 사용하여 인라인 수식을 입력할 수 있으며, '$$'를 사용해서 별도로 표시되는 수식을 만들 수도 있다.


  • 인라인 수식의 예:

벡터 $\mathbf{x} = [ x_{1}, x_{2}, \cdots, x_{D} ] \in \mathbb{R}^{D}$는 $D$ 차원 벡터이다.


코드 → \mathbf{x} = [ x_{1}, x_{2}, \cdots, x_{D} ] \in \mathbb{R}^{D}$ 및 $D



  • 별도 수식의 예:

벡터 $\mathbf{y}$는 아래와 같이 정의된다.
$$\mathbf{y} = a \mathbf{x}$$


코드 → \mathbf{y} = a \mathbf{x}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LaTeX 수식들은 대부분 사용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수식을 입력하면서 확인한 것인데 간간히 수식으로 변경되지 않고 LaTeX 코드가 그대로 보이는 경우도 있었다. 


수식이 들어간 글을 작성할 때 매우 유용하리라 생각된다.




(2014.11.07 추가)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웹브라우저(옵티머스G-킷캣)에서는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고, Latex 코드가 그대로 보여짐을 확인하였다. 역시 뭔가가 있어...원리를 모르니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있다.



(2015.03.10 추가)


수식이 출력되는 방법은 MathJax란 것을 사용했기 때문임을 알게 되었다. CSS에 삽입하였던 링크에 보면 cdn.mathjax.org 라고 되어 있는데 Latex 코드를 입력하면 이를 수식으로 바꿔 렌더링 해주는 방식이라고 한다. 그래서 때에 따라 수식이 표시되지 않고 Latex 코드가 그대로 보였나 보다.



반응형

'IT > Oth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YouTube 동영상 다운로드  (0) 2015.03.05
Amazon 가격 추적 - camelcamelcamel.com  (1) 2015.02.25
올레 WiFi접속 앱의 위엄  (4) 2014.10.23
무료 이메일 비교 2012  (0) 2012.12.31
BLOG 평가 사이트 (2012년 업데이트)  (0) 2011.07.18

댓글